만월의 환영, Moon illusion,single channel video installation,sound, breast milk,5min4sec,2012

어두운 벽면을 가득태운 거대한 반구가 오르락 내리락 한다. 깊은 숨을 따라 높낮이를 바꾸는 것은 만삭부의 배이고 꿈틀거림의 정체는 태아의 격렬한 태동이다. 배경음으로 나오는 태아의 힘찬 심장박동소리에 호흡을 맞추듯 만삭부의 배도 천천히 깊은 숨을 쉬고 있다. 그리고 영상 앞의 바닥에는 한 품에 안길 정도의 오목한 파인 자리를 파서  작가의 모유를 채워 두었다. 처음 영상이 비칠 정도로 보름달처럼 뽀얗게 반짝이던 모유는 오래지 않아 부패하기 시작한다. 탁한 막이 생기다가 그 다음에는 거품이, 악취와 함께 구더기의 양분이 되었다가 결국은 검게 말라붙어 달 표면같은 거친 흔적으로 남는 것이다.

 

이 작업은 작가가 직접 경험인 잉태 상태를 낯설고도 실존적인 체험으로 인식하는 과정에서 기인한 것이다. 작가는 태동이 진행중인 배와 부패하는 모유를 담담하게 내놓았다. 여기에 생명의 숭고함이나 모성의 위대함이라는 익숙한 개념이 끼어들 자리는 없어 보인다. 대신 격렬한 태동으로 보여지는 생명은, 악취를 풍기며 생생하게 썩어가는 모유의 존재감 때문에 자연히 죽음의 진행선상에 놓여 있음을 알게한다. 그리고 신비롭게 보이던 보름달이 태양의 빛을 반사하는 척박하고 거친 광물이라는 사실을 깨달았을 때처럼, 죽음도 삶도 육체를 매개로 한 인간에 의해 투사된 이미지일 뿐이라는 사실을 직면하게 한다. 작가는 누구나 경험하였지만 (태아로서 혹은 모체로서) 일상에서 망각하는 인간의 에 대해, 관념적 텍스트나 추상적 개념을 구경하는 것이 아닌 생생히 실재하는 삶의 화두로 꺼내 놓고자 했다.

 

Moon Illusion:

중천에 뜬 달보다 지평선에 걸린 달이 더 크게 보이는 현상. 이 현상이 나타나는 이유는 상이한 거리에 떨어져 있는 두 대상이 동일한 시각도를 가질 경우 멀리 있다고 지각되는 것이 더 크게 보이기 때문이다.

물리적 현상은 아니고, 그 배경과 방향에 따라서 물체의 크기가 달라 보이는 착시현상의 일종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달 착시 [moon illusion] (실험심리학용어사전, 2008., 시그마프레스㈜)

 

Moon Illusion depicts the optical illusion which causes the Moon to appear larger near the horizon than it does higher up in the sky. This optical illusion also occurs with the sun and constellations. It has been known since ancient times and recorded by various cultures.

 

 

 

© 2019 by Dohee Kim